게임과 즐거움2010. 1. 5. 14:10


"日 '대항해시대' 게임에 한국해 표기"


일본 KOEI사에서 만들어진 대항해시대...
무진장 오래된 게임이고, 그만큼 완성도도 높은...
지금 40대라도 예전에 한번쯤 해봤음직한...
그 게임이... 한때는 우리나라 역사를 왜곡한다는 이유로..
수많은 네티즌들에게 뭇매를 맞았는데...
이제 정신을 차린 것일까??
현존하고 있는 고지대를 기본으로 해서... 게임 배경을 만든다니..
당연히 동해는 한국해로 표기되야 할 것인데...
어쨌든 지금이라도 바로 잡혀서 좋다...

다음 화면은 이전에... 대항해시대 해양전투씬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대항해시대 해양전투신]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일본의 인기 온라인 게임인 '대항해시대'에 사용된 지도에 동해가 프랑스어로 '한국해(MER DE COREE)'로 표기됐다고 일본 산케이(産經)신문이 5일 보도했다. -기사 중-

[고지도에 표기된 한국해]

이런 내용이 알려지면서 이 회사의 홈페이지에는 일부 극우성향 일본인들의 "왜 일본해가 아니라 한국해라고 표기하느냐"라는 등의 글들이 올라오고 있지만 회사측은 "현존하는 고지도를 그대로 이용했다. 수정할 생각은 없다"고 밝히고 있다. -기사 중-

일본 우익들이야....... 워낙.. 그러려니 하는 것이고...
어쨌든 앞으로라도...
꾸준히 우리 역사에 관심을 갖고...
하나하나..바르게 잡혀 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by BuG



국가기록원에 있는 동해에 대한 고지도 살펴보기

지도출처 : http://contents.archives.go.kr/next/oldmap/index.do (국가기록원)

"헤이린(P. Heylyn)의「Cosmographie(우주지)」3판에 수록된 아시아 지도이다.지도는 1663년 런던에서 고다드(J. Goddard)가 제작한 것이다. 아시아의 모습이 상세히묘사되어 있으나 동아시아의 모습은 다소 왜곡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긴 반도(半島) 모양으로표현되어 있다.‘ Corea Isthmus(한국지협)’와 더불어‘Tauxem’과‘Cory’라는 국명이같이 표기되어 있다. 일본도 전체적인 형상이 왜곡되어 있으며 홋카이도의 모습은 보이지않는다. 동해에해당하는바다를‘Oceanus Occidentalis(서방해)’로표기한것이특이하다."
[17세기 세계 고지도 속 동해 1677년]


"1782년 케리(J. Cary)가 제작한「아시아와 중국」의 지도로 실리(Seally)가 편집한지리학 사전에 실려 있는 것이다. 중국은 명대(明代)의 13성(省)이 구분되어 그려져 있다.만리장성의 모습도 뚜렷하게 표현되어 있다. 우리나라 부분은 당빌 지도의 영향으로 압록강,두만강 이북에 국경선이 그려져 있다. 동해는‘Sea of Corea(한국해)’로 표기되어 있고,8도의 지명과 더불어 행정구역의 경계도 그려져 있다. 제주도는‘Fongma(풍마)’와‘Quelparts (켈파르트)’두 개의 섬으로 그려져 있다."
[18세기 세계 고지도 속 동해 1783년]


"이탈리아의 페라리오(Ferrario, 1767~1847)가 제작한 아시아 지도로 전체적인 윤곽은세계지도 (지도 21)와 큰 차이가 없으나 지명 표기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이 지도에서는우리나라의 국명을‘Kaoli’가 아닌‘Corea’로 표기하였고, 동해에는‘G. di Corea(한국만)’로 수정하였다. 이는 당빌 계열의 다른 지도를 참고하여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한반도의 유일한 지명으로 경기도가 보이는데‘Kinakitao’로 표기되어 있다."
[19세기 세계 고지도 속 동해 1820년]








Posted by HappyBu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