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관심꺼리2011. 5. 3. 17:43


‘바보 노무현을 다시 만나다’
-5월 한 달간 전시회·콘서트·학술심포지엄 등 잇따라...지역별 추모행사도 활발 


노무현 대통령 서거 2주기를 맞아 <노무현재단>과 <봉하재단>은 5월 한 달을 추모기간으로 정하고, 추모문화제와 전시회, 학술심포지움 등의 다양한 추모행사를 연다.

노 대통령 2주기 추모행사는 5월 1일 봉하 대통령묘역에서 열리는 고유제(告由祭)와 추모전시회 개막식을 시작으로 ▲11일 학술심포지움 ‘노무현의 꿈, 그리고 그 현재적 의미’(국회 헌정기념관) ▲12일~23일 전시회 ‘바보 노무현을 만나다’(인사동 서울미술관) ▲21일 추모공연 ‘Power To The People 2011’(서울광장), ‘김제동의 토크콘서트’(봉하) ▲22일 추모문화제 ‘사람사는 세상이 돌아와’(봉하) ▲23일 2주기 추도식(봉하 대통령묘역) 등의 추모행사가 개최된다. 이밖에 부산, 광주, 대전, 창원, 인천, 제주, 고양 등에서 재단 지역위원회와 추모위원회가 주최하는 각종 추모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추모행사 주요일정 참조> 




학술심포지움 ‘노무현의 꿈, 그 현재적 의미’, 전시회 ‘바보 노무현을 만나다’


오는 1일에는 오전 10시부터 봉하 대통령묘역에서 고유제(중대한 일을 치를 때 사당이나 신명에게 알리는 제사)가 열리며, 이어 ‘추모의 집’에서는 이날부터 한 달간 봉하에서 열리는 추모전시회 개막식을 갖는다. 

봉하 전시회에서는 인권변호사 시절부터 대통령 취임과 귀향, 그리고 서거 이후 현재까지 노 대통령이 남긴 흔적과 기록들을 전시한다. 또, 노사모에서 기증한 사료를 바탕으로 한 ‘바보 노무현’을 사랑한 사람들 이야기와 재단 사료편찬특위에서 선별한 각종 선거 홍보물, 자필메모, 핸드프린팅 그리고 사저에서 공개하는 물품 등도 전시한다. 11시부터는 노 대통령이 귀향 후 재배에 각별한 관심을 가졌던 장군차(將軍茶) 헌다의례 행사가 개최된다. 

11일에는 오후 2시부터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노무현의 꿈, 그리고 그 현재적 의미’라는 주제로 학술심포지움이 열린다. 이날 첫 번째 세션에선 ‘노무현 그리고 한국정치의 미래’에 대해 각 당 대표와 시민사회 인사들이 대담을 하며, 두 번째 세션에선 ‘동반성장’과 ‘비전 2030’에 대해 성경륭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용익 미래발전연구원장의 발제에 이어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된다.


12일부터 23일까지는 인사동 서울미술관에서 ‘바보 노무현을 만나다’ 전시회가 열린다. ‘노무현의 인생을 따라 걷는 길’ ‘끝없이 도전했던 당신의 꿈’ ‘잠시 쉬며 당신을 추억하는 시간’ 등의 테마로 노 대통령의 인생역정을 따라 걸으며, 정치인 노무현-대통령 노무현-시민 노무현의 참모습을 만날 수 있다. 

서울 ‘Power To The People 2011’, 봉하 ‘토크콘서트-김제동의 노하우’


21일에는 서울광장에서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추모문화제가 열린다. 이날 추모문화제는 ‘관객과 명사들이 함께 하는 시사토크’(오후 4시), 추모공연 ‘Power To The People 2011’(오후 7시), 노 대통령의 저서 및 관련 도서 전시와 사인회, 책 나눔 행사, 판화 프린팅, 사진전 등의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가 진행된다. 

또 봉하에서는 같은 날 오후 7시 방송인 김제동의 토크콘서트 <사람사는 이야기 마당 ‘김제동의 노하우(knowhow)’>가 열린다. 22일에는 봉하 추모문화제 ‘사람사는 세상이 돌아와’가 이어진다. 


이밖에 15일에는 대전(유성구 유림공원), 20일에는 창원(용지문화공원), 21에는 광주(문빈정사), 22일에는 부산(부산대학교) 등에서 추모문화제가 열린다.


23일 봉하 대통령묘역에서 2주기 추도식 거행


23일 오후 2시에는 봉하 대통령묘역에서 2주기 추도식을 갖는다. 이날 추도식은 문성근 재단 상임운영위원의 사회로 추도사, 추모영상 상영, 추모노래, 묘역 참배의 순으로 진행된다. 노 대통령을 향한 추모의 마음과 그가 이루고자 했던 민주주의의 염원을 담은 ‘2011마리 나비 날리기’도 있을 예정이다.

           <노무현 대통령 서거2주기 추모행사 일정>(5월 1일~31일) 



http://www.knowhow.or.kr/bongha_inform/view.php?start=0&pri_no=999556341&mode=&total=508&search_target=&search_word=

Posted by HappyBu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