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대세입니다. 그중에서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무진장 많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실무예제를 통하여 직접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익힐 수 있도록 저자의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책소개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시작으로 안드로이드와 구글 API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 그리고 C/C++과 NDK/JNI를 이용한 고급 기법까지 총망라하고 있다. 최신 버전의 개발 도구인 Android SDK Revision 10을 기반으로 집필되었다. 책은 단순한 API의 설명보다는 전체적인 개념의 설명에 중점을 두어서 플랫폼의 발전 속도와 관계 없이 오랫동안 곁에 두고 읽을 수 있는 책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출판사리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심 있는 모든 독자들의 필독서!

이 책은 이러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시작으로 안드로이드와 구글 API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 그리고 C/C++과 NDK/JNI를 이용한 고급 기법까지 총망라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최신 버전의 개발 도구인 Android SDK Revision 10을 기반으로 집필되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한 API의 설명보다는 전체적인 개념의 설명에 중점을 두어서 플랫폼의 발전 속도와 관계 없이 오랫동안 곁에 두고 읽을 수 있는 책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이 책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집필되었습니다. 개발 숙련도가 어느 정도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이 책은 그 정도와 관계없이 많은 가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해 본 경험이 없더라도 이 책을 읽는데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으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 역시 아무런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안드로이드 개발에 뛰어든 상태이거나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다면 이 책의 앞부분은 뛰어넘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뿐만 아니라 현재 스마트폰의 흐름과 같은 유익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 읽어 보는 것도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또한 책의 내용을 무조건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으며,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따로 골라 읽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책의 예제 중 일부는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기능을 덧붙여 나가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에 읽을 때는 처음부터 읽어 보는 것도 개발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

■■ 안드로이드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본 지식
■■ 전체적인 개념 설명에 중점을 둔 API 설명
■■ 안드로이드와 구글 API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
■■ C/C++과 NDK/JNI를 이용한 고급 기법
■■ 데이터베이스
■■ 위치 기반 서비스
■■ 콘텐츠 프로바이더
■■ 지진 정보 애플리케이션
 


차례

Chapter 1. 시작하기
1.1 안드로이드 OS
1.2 안드로이드 OS 코드 네임
1.3 안드로이드 OS 기본 제공 애플리케이션
1.4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 (OHA)

Chapter 2. 안드로이드 OS에 대한 이해
2.1 안드로이드 OS의 특징
2.2 안드로이드 OS의 레이어
2.3 안드로이드 OS의 라이브러리
2.4 안드로이드 OS의 개발 제약 사항

Chapter 3. 안드로이드 SDK
3.1 안드로이드 SDK의 특징
3.2 안드로이드 SDK 설치하기

Chapter 4. Hello World
4.1 프로젝트 생성하기
4.2 가상 장치
4.3 프로젝트 실행하기
4.4 프로젝트 기본 구조

Chapter 5. 애플리케이션
5.1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
5.2 애플리케이션 매니페스트
5.3 애플리케이션의 수명 주기와 우선순위

Chapter 6. 액티비티
6.1 액티비티에 대하여
6.2 액티비티 생성하기
6.3 액티비티 수명 주기
6.4 액티비티 스택
6.5 액티비티 상태
6.6 상태 변화 감시
6.7 액티비티 수명
6.8 안드로이드가 제공하는 액티비티 클래스

Chapter 7. 뷰와 레이아웃
7.1 뷰
7.2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하기
7.3 안드로이드 기본 위젯
7.4 레이아웃
7.5 레이아웃 구축하기
7.6 예제: Task Notes 첫 번째 버전

Chapter 8. 리소스
8.1 리소스 생성하기
8.2 상수
8.3 스타일
8.4 드로어블
8.5 레이아웃
8.6 애니메이션
8.7 리소스 사용하기
8.8 국제화와 지역화
8.9 런타임 실시간 구성 변경

Chapter 9. 커스텀 컨트롤
9.1 기존 컨트롤 변경하기
9.2 복합 컨트롤 생성하기
9.3 예제: Task Notes 두 번째 버전
9.4 새로운 커스텀 컨트롤 생성하기
9.5 예제: Clock 첫 번째 버전

Chapter 10. 메 뉴
10.1 안드로이드 메뉴 시스템
10.2 액티비티 옵션 메뉴
10.3 메뉴 항목 설정
10.4 메뉴 항목 선택하기
10.5 화면 중앙에 떠 있는 메뉴
10.6 예제: Task Notes 세 번째 버전

Chapter 11. 인텐트
11.1 인텐트란 무엇인가
11.2 액티비티 시작하기
11.3 기본 안드로이드 액션
11.4 인텐트 필터
11.5 Linkify 클래스
11.6 예제: ContactSelector 첫 번째 버전
11.7 인텐트 필터 플러그인 모델
11.8 인텐트 전체 브로드캐스팅

Chapter 12. 어댑터
12.1 기본 제공 어댑터
12.2 어댑터를 이용한 데이터 연결
12.3 예제: Task Notes 네 번째 버전
12.4 SimpleCursorAdapter

Chapter 13. 대화 상자
13.1 Dialog 클래스
13.2 AlertDialog 클래스
13.3 특수 입력 대화 상자
13.4 대화 상자 재사용하기
13.5 액티비티를 대화 상자 스타일로 사용하기

Chapter 14. 데이터 처리
14.1 파일 스트림
14.2 원시 데이터 파일 리소스화하기
14.3 환경 설정
14.4 액티비티 설정
14.5 인스턴스 상태 관리하기
14.6 예제: Task Notes 다섯 번째 버전

Chapter 15. 데이터베이스
15.1 SQLite에 대하여
15.2 커서
15.3 데이터베이스 어댑터
15.4 데이터베이스 질의
15.5 행
15.6 예제: Task Notes 여섯 번째 버전

Chapter 16. 콘텐츠 프로바이더
16.1 ContentResolver
16.2 기본 제공 콘텐츠 프로바이더
16.3 콘텐츠 프로바이더 생성하기
16.4 콘텐츠 프로바이더 인터페이스 생성하기
16.5 콘텐츠 프로바이더 등록하기

Chapter 17. 위치 기반 서비스
17.1 LBS
17.2 가상 장치에 위치 기반 서비스 설정하기
17.3 위치 프로바이더 선택하기
17.4 예제: CurLoc 첫 번째 버전
17.5 위치 정보 갱신
17.6 예제: CurLoc 두 번째 버전
17.7 지오코딩
17.8 예제: CurLoc 세 번째 버전

Chapter 18. 지도
18.1 구글 지도 API 키
18.2 지도 액티비티
18.3 예제: CurLoc 네 번째 버전
18.4 근접 경보
18.5 오버레이

Chapter 19. 서비스와 알림
19.1 서비스
19.2 백그라운드 워커 스레드
19.3 토스트
19.4 알림
19.5 알람

Chapter 20. 하드웨어
20.1 카메라
20.2 하드웨어 센서
20.3 예제: Speedometer 첫 번째 버전

Chapter 21. 통신
21.1 전화
21.2 블루투스
21.3 네트워크 연결 관리

Chapter 22. 지진정보 애플리케이션
22.1 프로젝트 기본 구축하기
22.2 환경 설정 추가하기
22.3 지진 정보 콘텐츠 프로바이더
22.4 지도에 위치 표시하기
22.5 서비스 사용하기
22.6 알림 막대 사용하기
22.7 알람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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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appyBu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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